회원등록 비번분실
레일아트 조직개요

RAILART QR CODE


BUSAN RAILART
부산레일아트 조직개요
부산레일아트 소개
목 적
부산시 전 문화예술인(원로예술인, 공연예술인, 미술인, 시인 등)들이 부산지하철 서면역과 기타역사에서 시민들에게 찾아가는 문화 프로그램인 "지하철예술무대"을 통하여 부산역사와 부산 시민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 요소와 잠재되어 있는 문화적 능력을 개발하여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또한 삶의 위기와 일상의 단조로움 속에 있는 불특정다수의 소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을 보여줌으로써 삶의 에너지를 얻게 하고 시민들과 함께 문화를 공유하여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누리고 있는 우리 민족 고유의 고상하고 고급한 문화와 전통의 미를 세계에 알리고자하는 목적이 있다.

진행 방법
1) 지구촌 문화예술축제이다.
항상 부산은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시민들의 문화적인 욕구는 어느 도시에 비해 강렬하였다. 그러한 가운데 지하철공간을 중심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마당을 만들어 가려는 뜻을 모아 이제 문화 부산의 견인차가 되고자 한다. 또한 부산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을 통하여 지구촌 문화예술축제의 한 마당이 되었던 부산이기에 세계 속의 부산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지구촌 문화예술축제의 시작점으로서의 지정학적인 이유도 있다.
2) 시민사회운동이다.
모든 시민운동의 목적은 문화운동이기 때문이다.
3) 자원봉사운동이다.
모든 참여하는 문화 예술인들이 어떠한 보수나 대가가 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참여하는 예술활동이다.
4) 불특정다수의 소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세대간의 격차와 빈부, 상하의 관계가 형성 안 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비 젼
부산지하철 주요역사에 열리는 지하철공연을 통하여 불특정다수의 소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게 하며 부산을 찾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보다 찾기 쉬운 장소 인 지하철역사에서 한국의 문화와 전통미를 소개하고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경의선이 완공이 되면은 부산 지하철과 전국의 지하철역사에서 만들어내는 소시민들의 문화적 에너지를 모아 부산을 출발점으로 하여 대구, 대전, 서울, 평양, 신의주, 북경, 시베리아행단, 모스크바, 유럽 등 전 세계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될 수 있는 귀중한 시민문화운동이기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예술 정신
예술이란 혼란된 삶에 통일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 통일성은 예술가의 상상력을 통해 나타난 예술작품의 형식에 의해 구현된다.(프로이드)
우리는 미술관에서 그림을 감상하면서 내가 느껴보지 못한 통일된 아름다운 세계의 꿈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내가 가지지 못한 정리된 감정의 느낌과 세계를 느껴 볼 수가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내가 가보지 못한 다른 문화의 사람들의 삶속에 들어가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듯 예술은 인간의 혼란된 삶에 질서 정연한 통일성을 안겨다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술을 진흥 육성 하기 위해서 어떤 전시적인 효과에 메이기 보다는 생활속의 예술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예술이란 놀이가 아니라 그속에 삶의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Copyright(c) railart.kr All rights reserved